All MENU

한국디지털자산협회협회소개

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
블록체인 기술로 탄생된 디지털자산은 이미 세계적으로 알려졌고, 법정화폐와 연동된 디지털 자산을 만들어 신용카드 수수료를 내지 않고도 모든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지역사회 상품권이나 시장에서 통용되는 상품권 등이 일종의 디지털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말 그대로 종이 지폐가 아닌 휴대폰에서 꺼내 쓸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인 것입니다.

세계는 빠르게 변해가고 있습니다. 세계적인 소셜 네트위크 기업인 페이스북이 2018년 6월, 미국 특허청에 '리브라' 상표권을 등록했고, 이것은 달러, 유로화 등과 일정비율로 교환할 수 있는 스테이블코인입니다.

페이스북이 주도하는 리브라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로 계좌가 없는 세계 약 17억명의 인구가 추가 비용 없이 페이스북 메신저 등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해 즉석에서 돈을 송금하거나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

우리나라의 카카오페이와 중국의 위쳇페이와 같은 맥락이지만 월평균 이용자 수만 27억명이 넘는 페이스북에서 리브라페이를 전 세계를 상대로 사용된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요?
디지털 자산, 이것은 단순하게 돈을 넘어 미래의 주식이요, 채권이자 자산 권리증서입니다.

지난 수천년간 쪼개 팔지 못하던 여러 자산을 손쉽게 쪼개 유통시킬 수 있고, 투명한 배당이나 투표, 등 모든 것에 기반한 여러가지 새로운 형태의 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.

이런 모든 것들이 디지털 자산이 제도화되는 순간 펼쳐질 수 있는 일들입니다. 이미 미국, 싱가포르, 홍콩 등 디지털 자산 선진국들은 디지털 자산 시장의 성장잠재력을 빠르게 인지하고, 규제 당국의 주도로 시장을 양성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.

이에 우리나라도 2020년 03월 13일,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인 특금법 통과와 함께 점점 법적인 테두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. 디지털 자산은 국가의 제약이 없는 글로벌 통화로서, 일종의 디지털 골드(digital gold)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한국디지털자산협회는 디지털자산의 발전을 위해 여러 분야의 산업들과 소통과 협업하면서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되어 새로운 기회를 마련하고 새로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.

감사합니다.
한국디지털자산협회
김 진 회장